설을 맞아 그 많은 제사 음식들을 혼자 감당했던 아내, 모두가 출발했던 곳으로 되돌아간 후에는 긴 여운이 남을 목소리로 혼잣말을 내뱉습니다. "아,, 베트남 가서 쌀국수 먹고 싶다!"

입장을 바꿔보면 그 말이 얼마나 간절한지 알 수 있겠더라고요. 제가 베트남에서 생활해야 하는 입장이었다면 설 음식, 특히 고사리와 도라지가 밥 위에 얹어진 제삿밥과 귀하게 보관해두었던 송이를 찢어 넣은 탕국.. 얼마나 생각났겠어요? 

베트남 쌀국수


설 명절 기간이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아이들마저 각자 가야 할 곳으로 보내진 뒤에 라면 박스 크기의 종이 박스에 무언가 사 갖고 오는 아내, "그건 뭐야?" 물어봤더니 쌀국수 해 먹을 재료라고 했어요. 그리고는 집에 돌아와서 부엌에서 분주하게 움직이더니 덩그렇게 한 상을 차려왔습니다.

베트남 쌀국수


"당신은 못 먹을 거야!"
라고 말하는 아내,, 이유는 완전 베트남 식이라고 했어요. 그런데, 젓가락은 왜 두 개였을까요?


쌀국수 옆의 갖은 야채를 넣어 만들어 놓은 육수가 이번에는 베트남에서 해 먹던 방식과 똑같아 입맛이 안 맞을 거라 예상했었나 봐요.

베트남 쌀국수


"그래, 혼자 
많이 드세요!"
저도 별 관심 없이 분주했던 집안이 갑자기 텅 비어진 듯한 분위기를 이겨보기 위해 텔레비전 볼륨을 잔뜩 올렸어요. 하지만, 후루룩 들이켜는 소리에 가끔 시선이 쏠리긴 하더군요.

베트남 쌀국수


아내가 저더러 이 쌀국수는 못 먹을 거야 했던 것은 바로 국자 안의 육수 때문인데요, 베트남에 처음 갔을 때 식당에서 마주쳤던 톡 쏘는 듯한 향내와 본토의 맛이 강했기 때문이었어요.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에 가서 며칠 굶고 나서는 마지 못해 먹기 시작했던 쌀국수였습니다. 그런 베트남 향토 내음이 진하게 묻어 나오는 쌀국수를 이번에 다시 차려 나왔던 아내한테 
"나도 한 그릇 먹어보자!" 자신 있게 대답하고는 한 그릇 싹 비워버렸지요. 

더 이상 굶어서는 안되겠다는 신념으로 먹었던 베트남 쌀국수였지만, 한국으로 돌아올 땐 그 맛에 어지간히 적응해있었던 걸 아직 까지 아내는 모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