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설날이 가까워오면 저희 어머니께서 주로 만드셨던 음식 중에 대표적인 것이 감주(식혜)와 식해, 두부와 메밀묵이 있었는데, 식해는 어쩐 일인지 어릴 적에 이렇게 생긴 것이 식해구나 알 정도로만 보이고 말았던 음식이고, 감주는 아내가 바통을 이어받아 지금도 즐겨 만들어 먹는 먹거리가 되었어요. 


두부도 매년 설날에 맞추어 먹긴 해도 그때 그 시절처럼 직접 만들어 먹지는 않습니다. 교통이 좋아 졌기에 주문해두었다가 찾아오기만 하면 되었거든요. 문제는 메밀묵인데, 어
떤 설날에는 만들어지고 어떤 설날에는 종적을 감추는 바람에 설날에 먹는 음식으로 분간이 가지 않았어요. 그런 메밀묵이 올해 또 나타나서 저를 헷갈리게도 하고 반갑기도 했습니다.

메밀묵


어머니께서 설을 맞이해 어디에서 메밀을 구하셨는지 직접 만들어오셨어요. 설날에 메밀묵 잔치를 벌일 수 있게 된 것이 몇 년 만인지 모르겠습니다. 


메밀묵


메밀묵이 집에 도착하자마자 시식부터 하고 보자는 우리 식구들..

메밀묵


장이 만들어졌다고 해서 바로 숟가락을 들 수 없었던 게 메밀묵 위에 잘게 썰은 김치도 앉아야 하고..




메밀묵


김도 얇게 썰어 얹어야 했기 때문이죠. 

장


남편의 성화에 못 이겨 급히 날조된 양념장..

한 그릇을 비우고 또 한 그릇을 다시 비웠어요. 참으로 오랜만에 맛본 메밀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메밀묵이 왜, 어떤 해의 설날에는 출몰했다가 또 어떤 해엔 자취를 감추었는지 수수께끼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배를 두드리며 곰곰이 생각에 잠겨보니까 이 메밀묵이 만들어졌던 해의 설날에는 우연인지는 몰라도 어머니의 사위들, 즉 저의 매형 세분 중에 꼭 한 분은 다녀갔어요. 아마도 어머니께서 설날에 손수 장만하셨던 메밀묵의 깊은 의미는, 먼 곳에서 찾아올 사위를 위한 특별한 메뉴가 아니었을까 짚어보게 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