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히 분주해지기 시작했어요. 고구마 종자를 땅에 묻고 나니 기다렸다는 듯이 다른 하우스에선 어린 고추 모종이 포트로 이식할 때가 되었어요. 부랴부랴 이웃에 살고 계시는 할머니 두 분께 도움을 요청하곤 급한 대로 시급한 청양초부터 날을 잡아 이식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고추모종


청양초는 일반고추보다 품종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품종을 고를 때 그나마 까다롭진 않습니다. 주위에 심어졌던 청양초밭을 유심히 관찰한 뒤에 올해 선택한 청양초 품종은 <신초롱>입니다.

고추모종


다수확에 유리한 제품은 말하지 않아도 최우선 순위일 것이고 그 다음은 과의 생김새를 기준으로 삼았어요. 청양초는 길이가 길면서 끝이 뾰족해야 상인들이나 소비자가 좋아합니다. 물론 농사를 직접 짓고 있는 저 자신도 그런 청양초가 가장 예쁘게 보입니다. 그리고 간과할 수 없는 것이 화건으로 말렸을 시 매끈하고 통통하게 잘 빠지는지 알아야 하는데, 그러자면 밭에서만 보고 결정할 것이 아니라 농가 견학까지 마쳐야 좋은 품종을 선택할 수 있고 후회하지 않게 됩니다.

고추이식


고추 이식하는데 품종 이야기만 길어졌어요. 오늘은 청양초만 포트에 이식할 거예요. 그래서 할머니 두 분께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한나절에 끝내기에는 벅찬 양이에요. 자그마치 10봉, 즉 6천 포기에 가까운 양이니까요.

고추이식


이렇게 작은 걸.. 한 포기 한 포기 조심스럽게 심고 계세요. 어릴수록 연약하니까요.

고추이식


성질 급한 사람은 이런 작업 못한답니다. 가슴 깊은 곳에서 분노가 치솟기 때문이에요. 성질 급한지 아닌지 알고싶으면 테스트해보기 딱 좋겠지요? 저는 얼굴이 발개지더군요.

고추이식


고추농사


마르지 않도록 그때그때 물을 뿌려줍니다. 그래도..

고추이식


이렇게 누워있지요? 청양초 작업을 마치면 다시 한번 물을 듬뿍 뿌려주고 곧장 비닐과 담요로 덮어줄 거예요. 그런 상태로 이삼일 지나야지 활기를 되찾은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앗,,그리고 몰랐던 청양고추 품종 <대열>을 따로 두 봉 사서 함께 심어봤어요. 어떤 청양초가 저를 더 기쁘게 해줄지 두고 볼 일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