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살 딸아이가 어디에서 누구한테 듣고 왔는지 느닷없이 "아빠, 종이학 천 마리를 만들면 정말 소원이 이루어져?"라고 묻더군요. 딸의 갑작스러운 질문에 동심을 깰 대답은 할 수가 없어 "YES"라고 대답했어요.

종이학


그러자 정말로 종이학 천 마리를 접겠다며 책상 앞에 앉아 열심히 종이학 접기를 시작하더군요. 그리고 저한테 이런 당부도 했습니다. "아빠, 쭌이(동생) 절대 못 일어나게 해!" 쭌이는 그때 낮잠을 자고 있었어요. 아마도 동생이 일어나서 거실로 나오게 되면 틀림없이 큰 지장을 초래할 것을 짐작했나 봅니다.

남동생


은수가 가장 우려했던 부분은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현실이 되었어요. 실눈을 뜨고 방문을 연 쭌이가 늘 그렇듯 베개를 껴안고 나타났습니다.

남매


잠에서 갓 깨어난 쭌이가 누나 곁으로 다가가자 동생한테 먼저 충고부터 던졌어요. "야, 이거 건드리기만 해봐?"

남매


그래도 꿋꿋하게 서있는 쭌이.. 안되겠다 싶었는지 접어 놓았던 종이학을 모두 한쪽으로 몰아 놓은 뒤에, 그 중에서 가장 작은 종이학 하나를 건네주면서 나머지 종이학은 건드리지 말라고 협상을 제시했어요.

종이학 천마리


잠시 동안이겠지만, 협상 타결을 본 은수가 자유롭게 종이학을 접을 수 있었답니다.

종이학접기


두꺼운 동화책을 가위로 잘라 만들다 보니 접힌 부분이 자꾸 두꺼워져 힘들어했어요. 하지만, 색종이로 접을 때보다 뜻밖의 그림이나 색깔을 볼 수가 있어 재미는 배가 되는 듯했습니다.

종이학


종이 접기를 별로 해본 적 없는 저는 종이학 접기의 난이도를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만, 은수가 접는 것을 보니까 아예 엄두를 낼 수가 없겠어요.

종이학


곧 협상의 약발이 모두 떨어지면서 쭌이가 큰 종이학 무리 근처에 자리를 잡습니다. 그리고는 누나의 눈치를 살피다가 이내 손이 갔어요. "와, 학이 난다!"  효과음까지 내며 학을 날리고 있어요.


이번에는 학이 다치지만 않는다면 조용히 넘어가 줄 작정인가 봐요.

종이접기


심심해 하는 쭌이를 위해 이 아빠가 나서보기로 했어요. 다이어리 뒷쪽에 있는 지하철 노선도를 오려서 제가 유일하게 접을 수 있는 비행기를 만들어주기로 했습니다.

종이비행기

 
몇 번만 접어주어도 이렇게 간단하게 비행기가 만들어져요.

네살


종이 비행기 날리는 방법을 먼저 시범을 보여준 뒤에 쭌이에게 넘겨주었어요. 그리고는 쭌이도 날려보는데..

네살 아들


비행기의 앞뒤 구분 없이 잡히는 대로 휙 던져버리니까 매번 뒤 꽁무니부터 날다가 쭌이 발등 근처에만 추락했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