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가끔 들리는 작은 구멍가게에 자물쇠가 한 달이 넘도록 굳게 닫혀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의구심이 생겼지요. 이 작은 구멍가게는 20여 년 전부터 인연을 맺기 시작한 곳이에요. 거기에다가 이 가게의 주인은 올해로 90세를 맞이한 연로하신 할머니께서 홀로 운영하시던 곳입니다.

문

이 구멍가게를 최근 들어 부쩍 자주 들리게 된 이유는 어느 날 할머니께서 저희 집으로 전화를 하셨기 때문이에요. 
젊은 양반이 갑자기 발길이 뚝 끊어져서 걱정이 되어 전화를 하셨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요즘은 반대로 제가 걱정하게 생겼습니다.

개

할머니께서 벗삼아 키우시는 유일한 가족이에요. 
누군가는 이 개를 보살펴주고 있는 것 같았어요.

구멍가게

꿈쩍도 않던 문이 한 달이 지난 어느 날 갑자기 열려 있었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급히 차에서 내려 들어갔지요.

개집

헛, 그런데 얼마 전까지 보이던 개가 보이지 않습니다.

구멍가게

가게로 들어갔더니 이렇게 허전해졌구요.

할머니

주인집 할머니에요.



이런 얘기 저런 얘기 나누다가 할머니 사진 한 장 찍어드린다며 카메라를 들었더니, 갑자기 이런 자세로 바꾸시더라구요.ㅎ

머리카락

처음엔 염색을 하신 줄 알았어요. 
갑자기 더 백발이 되셨습니다.

가게

3년 전 할아버지를 먼저 떠나보내시더니 그 이후로 나날이 쇠약해지셨어요. 
가게를 들릴 때마다 밥만 많이 드셔도 건강하실 수 있어요. 그랬는데,,,
결국 밥을 드시지 못해 쓰러지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구 큰 병원으로 이송 되었구요.

할머니

더 이상 가게를 운영할 여력이 남지 않아 정리하신다고 하시네요. 
"이렇게 문을 닫으면 제가 서운해서 어떡하지요?"

잡동사니

벌써 반품할 것들은 다하고 낱개로 남은 것만 선반 위에 얹혀져 있었어요. 
그중에서 제가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박스에 담아 할머니의 손을 덜어주었습니다.

텃밭

박스에 담은 물건들을 차에 싣고 떠나기에 앞서 할머니의 텃밭을 보았어요. 
저 풀들이 곧 점령하겠지요. 텃밭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겠지만, 사람은 그럴 수 없다는 단순한 이치가 오늘 따라 슬프게 와 닿습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숭아나무는 열매를 빨리 봅니다  (12) 2012.06.12
한달 된 송아지, 첫 이유식 시키는 날  (12) 2012.06.07
사과나무 밭에 웬 오리?  (16) 2012.05.20
백구 모자의 첫 나들이  (17) 2012.05.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