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 물야 저수지에서 시작하는 내성천은 영주로 이어지고 다시 예천을 지나 삼강이 만나는 예천군 풍양면 삼강리에서 낙동강 지류가 될 때까지, 물줄기 따라 약 100여 킬로가 이어집니다.

이 내성천의 특징이라고 하면 150미터의 넓은 폭에 얕은 물줄기, 그리고 100여 킬로미터에 걸쳐진 방대한 천혜의 자원 강모래가 아름답게 펼쳐져 있습니다. 


내성천

저희 마을 앞도 내성천의 투명한 물줄기가 이어지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80년대부터 이 강모래가 채취 되어 집을 짓는 데만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양이 건설 자재로 투입되었지만, 매년 장마철이 지나고 나면 퍼간 흔적 남기지 않고 다시 원래의 자원이 쌓여지게 됩니다. 자연의 힘이란 돈 한푼 들이지 않고도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고도 남습니다.

내성천

사막에는 천연 자원인 원유가 있다면 우리나라엔 내성천 강모래가 있습니다. 덕분에 아파트를 짓고 빌라를 짓는데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되어서 그나마 원할한 수급이 가능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 모래 알갱이들은 방대한 양의 물줄기를 깨끗하게 정화해주는 필터같은 존재입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아무리 많은 혈세를 쏟아부어도 흉내 내지 못할 자연의 힘입니다.


강모래

다리 건너 저 안쪽이 저희 마을이에요. 이런 강모래를 끼고 있어서 얼마나 행운아인지 모르겠습니다. 염분이 없는 강모래는 바다의 백사장과는 비교할 수 없는 자원이기도 하며 여름날 데워진 모래 위에서 우리의 발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모래..



그러나,,

이 천연자원의 값어치를 채 알아가기도 전에 곧 사장될 위기에 처해졌습니다.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건설된 영주시 평은면 평은댐의 건설로 이런 백사장을 지켜볼 날도 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평은댐 건설을 강행한 것은 낙동강 지류가 오염되었을 때, 물 정화 목적이란 것에 염두를 두었다는 수자원 공사의 어불성설에 기가 차고 어이가 없어집니다. 
아무리 정치판에 휘둘린다 해도 이런 막가파식 난개발은 있어서 안되고, 정책은 있고 책임이 없는 현 대통령 체제에 심각한 권력 부여를 고려해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내성천

더 늦기 전에 와서 보십시오. 내성천 강모래가 얼마나 곱고 예쁜지..

건축을 하는데 있어서 제일 먼저 들어가는 것이 바로 강모래입니다. 우린 원유는 없어도 천혜의 강모래가 있어 그나마 안정된 수급으로 주택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강모래가 사라지면 바다 모래에 염분을 제거하던가 그렇다고 해도 입자가 너무 고와 건설업에 쓰일 수 있을 지는 미지수지만..

그렇지 않다면 언젠 가는 천연자원을 없앤 댓가로 수입 길에 의존해야겠지요. 


내성천

지금은 가뭄으로 아름다운 은빛 백사장이 풀로 뒤덮였다 치지만, 평은댐으로 인해 물줄기가 끊기면 늪지로 변하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겠지요.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의 천연자원 내성천 강모래가 사몰 되기 전에 눈으로 봐두십시오. 그래서 후대에 이런 아름다운 강모래가 우리나라에도 존재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십시오.

보문대교

내성천을 가로지르는 중앙 고속도로 다리와 일반 지방도의 다리가 나란히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을 지날 때는 운 좋으면 임금이 용좌에 앉아있는 형상의 학가산을 바라보며 지날 수도 있답니다.


오신교

그리고 무분별한 인공의 미가 어떤 천혜의 자연을 사멸시키는지 역사의 한 장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내성천

우리는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기 위해 아름다운 자연을 해쳤습니다. 4대강에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부었다고 불신할 겨를도 없습니다. 왜?

우리를 비롯해 우리 후손들은 자연을 해친 댓가로 4대강 유지 관리에 쏟아부어야 할 혈세가 앞으로 얼마나 투입될 지 그게 더 큰 걱정거리이기 때문이지요. 

오늘 따라 내성천 강모래가 더욱 애절해 보입니다.

+ Recent posts